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T 조영제 유해반응에 관하여...(대한영상의학회자료)
    Computed Tomography 2023. 3. 27. 02:23

    요오드화 조영제에 대한 급성 유해반응

    요오드화 조영제에 노출된 환자에서 발생하는 유해반응의 임상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유해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계통적으로 다양한 임상양상을 의심하고 확인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해반응의 발생 시간에 따라 1시 간 이내에 나타나는 급성 반응과 그 이후에 나타나는 지연성 반응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생명을 위협하는 유해반응은 대부분 20분 이내에 발생한다.

     

    자료출처: 대한영상의학회

    급성 유해반응은 매우 다양한 임상양상으로 나타난다. 발생기전에 따라 과민반응과 생리적 반응으로 분류할 수 있으 며 중증도에 따라 경증, 중등증, 중증반응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해반응의 기전과 중증도 분류는 향후 환자의 위험도 를 평가하고 대처방안을 세우는 데에 필수적이므로 가급적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요오드화 조영제 과민반응의 치료와 전 처치

    급성 반응 예방을 위한 조치

    (1) 중증의 과민반응이 있었던 환자에서는 요오드화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 대체 검사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2) 요오드화 조영제를 사용할 예정인 모든 환자에게 일괄적으로 선별검사 목적의 피부시험을 시행하는 것은 권고하 지 않는다. 
    (3) 중증 과민반응 발생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전에 소량의 요오드화 조영제를 주사하여 반응이 유발되는지 관찰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는다.                                                                                                                                                              (4) 조영제 과민반응의 과거력이 있는 환자에서 조영제를 변경할 경우 조영제 과민반응의 재발률을 낮출 수 있음이 알 려져 있다. 이전에 중증 이상의 요오드화 조영제에 대한 과민반응을 경험한 환자에서는 안전한 조영제를 선택하기 위한 피부 시험을 가능하다면 시행할 것을 권고한다.
    (5) 검사 전 전 처치 약물 사용: 검사 기관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조영제 과민반응의 위험성이 높은 환자에서 스테로이 드제 및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한 전 처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전 처치 약물의 사용은 각 센터의 원내 프로토콜을 따르거나 알레르기 전문의 등의 자문을 받은 후에 시행한다.
    (6) 검사 후 관찰: 조영제에 의한 심한 과민반응은 대부분 투약 30분 이내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조영제 를 이용한 검사 후 일정 시간 동안 조영제 과민반응이 발생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급성 유해반응의 치료

    조영제에 의한 급성 반응 중 조영제 특성에 의한 생리적인 반응은 정맥 내 고삼투성 조영제의 사용이 감소하면서 줄 어 들었다. 또한 생리적 반응은 발생하더라도 대부분 별다른 조치 없이 좋아지기 때문에 증상이 생긴 경우 경과관찰 만으로 충분한 경우가 많다. 혈압저하를 동반하는 미주신경성 실신의 경우에도 수분 내에 별다른 조치 없이 회복되지 만, 갑자기 일어서면 다시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니 15-30분 정도 누워서 안정을 취하게 한다. 대부분의 과민반응 역 시 별다른 조치 없이 호전되지만 치명적인 부작용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과민반응이 발생하였을 때에도 일정 시 간 이상 환자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기도폐쇄나 혈압저하를 시사하는 증상이 있을 때에는 기도확보, 산소 공급을 통 한 산소포화도 유지(성인 90% 이상, 소아 95% 이상), 활력징후(혈압, 맥박수, 호흡수, 체온) 감시, 정맥주사경로 확보 등 일반적인 응급상황에 대한 처치를 시행한다.

    자료출처: 대한영상의학회

     

    자료출처: 대한영상의학회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