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T 기본용어: 감약, CT Number, Gray scale, Window width, Window levelComputed Tomography 2023. 3. 20. 03:12
안녕하세요!
만둥이입니다.
CT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CT공부를 같이 하면 좋을거 같아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구독자님들 모두가 어려움 없이 CT에 대해서 알아가면 좋을거 같아요.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자료를 공유해 드리니 궁금하시거나,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바로 공부시작해 볼께요 !!!
오늘은 CT의 기본용어인 감약, CT Number, Gray scale, Window width, Window leve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약: CT에 있어 환자에게 입사되는 X선의 감약은 흡수 체의 두께, 원자번호, 밀도, 그리고 X선 광 자 에너지에 의한다. 감약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만 한다. 균질의 X선속이 동일한 흡수체를 통 과할 때 이의 감약(광자에너지의 약해짐)은 지수법칙에 따르며 계수(μ)에 관계되는데 이는 선감 약계수(linear attenuation coefficient)라고 부른다.
*X선은 광전흡수 및 Compton효과에 의해 상호작용 하는데, 광전흡수는 주로 높은 원자번호(뼈,조영제 등)의 물질에서 발생하며, 그리고 낮은 원자번호를 갖는 물질이나 연부조직에서는 적게 일어난다. 반면에 Compton 효과는 연부조직에서 발생되며 농도 차이에 주로 기인한다. (각 조직의 감약치의 분포는 물의 감약에 대해 비례계수들로서 사용된다.)
CT Number:피사체에서 감약에 의하여 획득된 데이터는 재구성을 위하여 각각의 픽셀에 계수형 수치의 급 수를 사용한다. 계수형 수치(번호)들은 일반적으로 “CT number”(혹은 Hounsfield Unit)라고 부른다. 즉, CT Number는 여러 생체 조직의 X선 선감약계수를 측정한 후 이 값을 물(water)을 기준으로 하여 확대상수를 곱한 값이다. 최초의 EMI 장치에서는 확대상수 500을 적용하여 물은 0, 뼈는 +500, 공기는 -500으로서 각각의 수치를 확정하였으며, 최근 모든 장비에서는 더욱 정 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확대상수 1,000으로 하여 물은 0, 뼈는 +1000, 공기 -1000 (Hounsfield scale)으로서 비율을 적용하게 되었다.
*여러 생체 조직의 X선 선감약계수를 측정한 후 이값을 물(Water)을 기준으로 하여 확대상수를 곱한 값
* CT number값: 물:0, 뼈: +1000, 공기: -1000
Gray scale: Scan(주사)을 통하여 얻어진 피사체의 각 화소(pixel)는 모니터에서 흑백의 농담으로 나타내어지고, 이 각 화소가 가지고 있는 CT수의 전체의 크기는 -1024에서 +3071의 범위로 총 4096 단계로 나타낸다.
*밝기로 표현되는 영상의 농도차이
- CT number : -1024 ~ +3071 (4096단계)
- 8bit gray scale : 28 = 256 단계 농도차이
Window width: 모니터에 표현되는 전체적인 CT number의 범위를 말한다. monitor가 가지고 있는 계조성의 다양성 때문에 농도차로써 표시가 불가능 한 것을 식별할 수 있는 단계로 조정하는 것으로서, monitor 상에 흑백으로 표시되는 CT number의 범위를 말한다.
*Window width는 영상의 농도범위(density scale)를 나타내며 영상의 대조도에 영향을 미친다.
Window level: window level(치) 또는 window center는 window의 폭 범위의 중앙치라 말할 수 있으며, monitor의 영상에 나타난 gray scale 중 가운데(중앙)의 색깔을 말한다.
*Window level은 농도범위(density scale)의 중간색을 말하며, 진단에 요구되는 정보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level 설정을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
'Computed Tomography' 카테고리의 다른 글
CT 검사시 유의사항 5가지(복부검사시 물먹는 이유) (17) 2023.03.24 CT 장치의 기본구성 part.1 (12) 2023.03.24 CT의 영상변수(parameter)에 대해 알아보자 (12) 2023.03.22 CT의 역사적 배경 및 CT장비의 세대별 특징 (8) 2023.03.20 CT 란 무엇일까? (16) 2023.03.18